오늘의 강론

6월 2일 첫토요일 성모님 신심미사 - 주님의 어머니 성 마리아

dudol 0 4,323 2012.06.04 10:17
독서: 1역대 15,3-4.15-16; 16,1-2
   그 무렵 다윗은 자기가 마련한 곳에 주님의 궤를 모셔 오려고, 온 이스라엘을 예루살렘에 불러 모았다. 또한 아론의 자손과 레위인들도 모아 들였다. 레위의 자손들은 주님의 말씀에 따라 모세가 명령한 대로, 하느님의 궤를 채에 꿰어 어깨에 메었다. 다윗은 레위인 수령들에게 일러, 수금과 비파와 자바라 같은 악기를 연주하여 흥겨운 소리를 드높이게 하였다.
   온 이스라엘은 다윗이 미리 쳐 둔 천막 안에 하느님의 궤를 옮겨 놓았다... 다윗은 번제물과 친교 제물을 다 바친 다음에 주님의 이름으로 백성에게 축복하였다.

복음: 루카 1,39-47
   그 무렵에 마리아는 길을 떠나, 서둘러 유다 산악 지방에 있는 한 고을로 갔다. 그리고 즈카르야의 집에 들어가 엘리사벳에게 인사하였다.
   엘리사벳이 마리아의 인사말을 들을 때 그의 태 안에서 아기가 뛰놀았다. 엘리사벳은 성령으로 가득 차 큰 소리로 외쳤다. "당신은 여인들 가운데에서 가장 복되시며 당신 태중의 아기도 복되십니다. 내 주님의 어머니께서 저에게 오시다니 어찌 된 일입니까? ..."
   그러자 마리아가 말하였다(옛 공동번역 - 노래불렀다)
"내 영혼이 주님을 찬송하고 내마음이 나의 구원자 하느님 안에서 기뻐 뜁니다."

<아기는 부모님을 닮는다>
   일상적으로 볼 때 아기들은 부모님을 닮게 마련입니다. 예수님도 성경에는 그런 기사들이 실려있지 않지만 인간적인 면에서 볼 때 성모님의 모습을 닮았을 것으로 묵상하게 됩니다. 그분의 말씨, 걸음걸이, 외적인 모습(손가락, 발가락, 얼굴 생김생김 등) 등을 닮으셨을 것이라 생각해 봅니다. 그래서 성경 구절에서 비슷하게 생각되는 점들을 억지로 연관지어 묵상해 보았습니다.

   성모님과 예수님의 걸음걸이가 어쩌면 비슷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성모님은 엘리사벳을 찾아가 뵈올 때 "서둘러...갔다"(오늘 복음)고 하였습니다. 나자렛에서 엔 케렘(히브리 발음; 아랍어로는 아인 카림 - 즈카르야 엘리사벳 부부가 살던 곳)까지는 대략 130km쯤 된다고 하니 족히 사흘길은 되었을 것이기에 서둘러 급히 걸으셨을 것입니다. 예수님도 공생활 중에 잠시도 한 곳에 정착하려 하지 않으시고 계속 이주해 서둘러 다니시며 하느님의 복음을 선포하셨습니다. 마르코 1,21에는 "그들(예수님과 제자들)은 카파르나움으로 갔다. 예수님께서는 곧바로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가르치셨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성모님은 엘리사벳의 축하 인사를 받으시고 <마리아의 노래>를 부르셨다고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즐겨 찬미가를 부르셨습니다. 마르코 14,26(병행 마태 26,30)을 보면 "그들(예수님과 제자들)은 찬미가를 부르고 나서 올리브 산으로 갔다."고 하였습니다. 찬미가를 즐겨 부르는 두 분의 모습을 관상해 보기도 하였습니다.
   친척 방문하기를 좋아한 어머니 마리아처럼 예수님도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려고 갈릴래아에서 요르단으로 요한을 찾아가셨다."(마태 3,13; 마르 1,9)고 하여 요한 세례자를 기꺼이 찾아가셨던 것입니다.
   천사의 인사를 받고 예수님을 성령으로 잉태한 어머니 마리아는 천사와 사귐을 기꺼이 지니셨습니다. 예수님께서도 "광야에서 40일 동안 사탄에게 유혹을 받으시고, 또한 들짐승과 함께 지내셨는데 천사들이 그분의 시중을 들었다."(마르 1,13; 마태 4,11)고 하신 것으로 보아 즐겨 천사들과 사귐을 가지셨던 것으로 묵상하게 됩니다.

   우리는 세례로 하느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자녀인 우리는 예수님을 닮아야 할 것입니다. 그분이 사신 모습을 묵상해 가며 즐거운 마음으로 같은 삶의 모습을 지니고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31 명
  • 오늘 방문자 116 명
  • 어제 방문자 371 명
  • 최대 방문자 761 명
  • 전체 방문자 415,689 명
  • 전체 게시물 3,374 개
  • 전체 댓글수 786 개
  • 전체 회원수 636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